-
[TIL]Day. 8 JS에 대해 알아보자!IT 지식 2020. 8. 21. 22:33728x90
1. js가 뭔가요?
지금까지 살면서 java script 라는 단어는 종종 들어보았다. 인터넷을 하면서 종종 마주칠 수 있는 용어였기 때문이다. (비유하자면) 그때는 그냥 길거리에서 의미없이 마주치는 사람이었다면, 이제는 한 사무실에서 같이 일해야 하는 동료가 되었다. 그리고 제대로 js를 접해본 나로서는 아직 익숙하지 않은 것 투성이다. 그래서! 이번주 목표는 위코드에서 내준 미션을 수행하는 것이었지만, 하다보니 기본 용어와 개념이 이해되지 않아, 일단은 큰 욕심내지 않고 js에 익숙해지는 시간을 갖는 것이 좋다고 판단했다.
js에 익숙해지기 위해 선택한 방법은 생활코딩(https://opentutorials.org/course/3085)과 노마드코더 (https://nomadcoders.co/)이다.
1) js의 시작
우리는 이전에 html과 css로 홈페이지의 기본 틀을 만들고 간단한 디자인을 해보았다. 하지만 뭔가 아쉽다. 더 화려한 홈페이지를 만들어보고 싶고, 사용자로 하여금 뭔가 더 참여를 이끌어내고 싶고, 개발자의 입장에서 사용자와 더 적극적인 소통을 하고 싶다는 욕구가 막 뿜뿜 일어난다!!(없다면 있다고 치자)
우리의 선배 개발자들은 이런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동적인 장치들을 만들어내게 되는데 이것이 바로 js의 시작이다
*js의 원래 이름은 처음에 모카라는 이름으로, 그 후 라이브 스크립트라는 이름으로 바뀌었다가, 당시 인기 있는 프로그래밍 언어인(지금도 많이 쓰이는) java와 비슷해 보이기 위해 java script라는 이름으로 바뀌었다고 한다.
2) js의 정의
자바스크립트는 복잡한 무언가(주기적으로 내용이 갱신되는 기능이나 능동적인 지도, 변화하는 2D/3D 그래픽, 동영상 등)를 웹페이지에 적용할 수 있게 하는 스크립트 혹은 프로그래밍 언어입입니다. 자바스크립트는 표준 웹 기술이라는 레이어 케이크에서 세번째 층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다른 두 층(HTML과 CSS)에 대한 보다 자세한 정보는 학습 영역의 다른 부분에서 찾아 볼 수 있습니다(출처: MDN web docs).
2. js로 무엇을 할 수 있나요?
js로 할 수 있는 일은 무궁무진하게 많다고 볼 수 있다. 원래 시작은 웹을 제어하는 역할에서 시작했지만, 그 용도가 점차 다양해졌기 때문이다. 하지만 초보 개발자의 입장에서 그 용도가 얼마나 다양하고 구체적인지는 파악하기 쉽지 않았기 때문에(해변가에서 깊은 바닷속을 바라보려고 하는 느낌이랄까?), 다시 한 번 MDN 사이트의 도움을 빌려보았다.
- 변수안에 값을 저장할 수 있습니다. 위의 예시를 보면, 작성된 새로운 이름을 name이라는 변수에 저장하였습니다.
- 프로그밍에서 '문자열(strings)'이라고 불리는 문자들도 조작 가능합니다. 위 예시에 보면 "Player 1:"이라는 문자열을 name이라고 만든 변수와 겹합하여 "Player 1: Chris"라는 글을 완성할 수 있었습니다.
- 웹 페이지상의 이벤트에 응답하는 코드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예제에서 사용한 click 이벤트를 통해 요소가 언제 클릭되고, 텍스트 라벨을 업데이트 시킬지 정정의하였습니다.
- 그리고 더 많은 것들!
출처: MDN web docs
위의 내용을 참조하여 생각해본다면, 변수를 활용하여 다양한 이벤트를 만들어낼 수 있고 그 외에도 다양한 것들을 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3. 해석형 언어? 컴파일러형 언어?
js를 공부하던 중 마주친 용어들이다. 인터프리트와 컴파일러라는 굉장히 생소한 용어들이 등장했는데, 이는 프로그래밍 언어에 있어서 중요한 기점이 되는 포인트라 나중에 따로 시간을 내서 포스팅 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
일단 우리의 주제인 js는 해석형 언어에 해당한다. 해석형 언어의 특징은 코드가 위에서부터 아래로 순차적으로 실행되며 그 결과가 즉시 반환(return)된다. 또한 브라우저가 코드를 실행하기 전에 다른 언어로 변환될 필요가 없다.
4. 정리
이미 이 포스팅 이전에 js에 대한 용어나 간단한 글들이 게재되어 있다. 하지만 너무 체계없이 중구난방이어서 작성하고 있는 나조차도 내가 무엇을 배우고 정리하고 있는지 확신이 들지 않아 이런 글을 작성하게 되었다.
아직은 생소하고 낯선 친구일지라도 자주 접하고 같이 오래 대화하다보면 서로에 대해 잘 이해하게 될 것이라 믿는다.
하루 빨리 이 친구와 친해져서 다양한 일을 할 수 있게될 그 날까지 배우고 노력하는 것이 중요할 것 같다! ㅎㅎ
728x90'IT 지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파이썬이란 무엇인가? (2) 2020.08.25 [TIL]Day 9. Java script 함수에 대하여 (0) 2020.08.22 [TIL]Day 7. 200819 javascript 배운 범위 (0) 2020.08.20 [TIL]Day 6. Java Script 기초 정리 (0) 2020.08.18 [TIL]Day 5. java script 기초 (0) 2020.08.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