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TIL]Day 3. HTML/CSS 정리(3)
    IT 지식 2020. 8. 12. 23:23
    728x90

    1. <div>태그를 가로 정렬 하는 법

     html에서 어려운 것 중에 하나가 태그들을 배열하는 일이라고 생각한다. 오늘은 그 중 <div>태그를 가로정렬 하는 것을 해보았다. 앞서 썼던 글 중에 <div> 태그를 float를 활용하여 정렬하는 내용이 있었는데, 그 방식은 너무 옆으로 붙는 느낌이 들어 이번엔 다른 방식을 사용해보기로 했다. 

     이 방식도 굉장히 간편했는데, <div>태그에 display: inline을 부여하는 것이었다. 이렇게 되면 <div>요소들은 어제 정리한 내용처럼 한 줄에 나란히 정렬되게 된다. 하지만 어제 말했던 것처럼 좌우 값만 반영되고 그 외의 값들은 반영되지 않으므로 사용할 때를 잘 가려서 사용해야 할 것 같다.

    (어제 정리한 내용이었는데, 생각이 나지 않아 한참 구글링을 했다;;)

     

    2. 스크롤 부드럽게 이동하기

     하이퍼 링크를 통해 페이지 내에서 부드럽게 스크롤 되는 것을 구현하고 싶었다. 아이콘에 하이퍼링크를 걸어 페이지 내에서 이동하는 것은 구현을 했지만, 부드럽게 넘어가지지 않고 그 즉시 페이지가 이동되어 버렸다. 잠깐의 구글링을 통해 scroll-behavior: smooth를 사용하면 된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해당 요소에 적용해 봤지만 소용이 없었다. 마침 같은 스터디원이었던 동현님이 이 기술을 사용하셨기에 물어보았다. 

     동현님과 나의 차이점은, 나는 요소에 직접 이 속성을 사용했고 동현님은 이것을 html 전체 요소에 적용했다는 것이었다. 왜 이 차이가 속성의 발동 유무를 가른 것인지는 아직 잘 모르겠다. html을 좀 더 공부하면서 이 차이점도 차츰차츰 알아가도록 해야겠다.

     

    3. github 웹 호스팅 하기

     github를 활용하면 별도의 서버를 구축하지 않아도 쉽게 내 웹페이지를 호스팅할 수 있다. 그 방식은 생활코딩에 쉽게 소개되어 있기에 링크를 걸어두도록 하겠다.

    https://opentutorials.org/course/3084/18891

     

    웹호스팅 (github pages) - 생활코딩

    --- 직접 웹서버를 운영하는 일은 쉽지 않은 일입니다. 우선 컴퓨터가 있어야 하고요, 컴퓨터가 냉장고처럼 항상 켜져 있어야 합니다. 웹서버라는 프로그램을 배워서 설치해야 합니다. 또 인터넷

    opentutorials.org

     

     이것을 보고 그대로 따라한 나는 전혀 호스팅이 되지 않는 오류에 직면했다. 그래서 한참이나 골머리를 썩였다. 전에 카카오톡 클론코딩을 했을 때에도 마지막 호스팅을 하지 못해 미완으로 남겼던 경험이 있기 때문이다(어떻게 된 일인지는 모르겠으나 github에 해당 버그가 해결되어 지금은 정상적으로 호스팅 되어 있다).

     그래서 구글링을 해본 결과, 문제는 생각보다 간단한 것이었다. 나는 메인 페이지를 home.html 로 이름지어 놨는데, 이렇게 될 경우 github에서 인식을 하지 못하는 것이었다. 그래서 메인 페이지 이름을 수정하고 호스팅을 했는데, 이번엔 css가 적용되지 않았다. 이것은 css폴더를 github에 만들어주지 않았기 때문인데 github에 폴더를 만드는 방법 역시 간단했다. 새 파일 만들기로 들어가서 파일명을 쓰는 공간에 (폴더명/)를 적어주면 아주 쉽게 만들어지는 것이었다. 다만, github는 비어있는 폴더를 인식하지 못하기 때문에 그 후 간단한 파일 하나를 만들어 넣어놓아야 한다.

    add file에 Create new file 을 클릭한 후
    name your file에 위의 예시처럼 css/를 치면 바로 폴더가 만들어진다.

     

     이렇게 해서 내 머리를 뒤집어 놓았던 github 웹 호스팅 문제를 해결했다. 

     

     

    728x90

    'IT 지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TIL]Day 6. Java Script 기초 정리  (0) 2020.08.18
    [TIL]Day 5. java script 기초  (0) 2020.08.17
    [TIL]Day 4. HTML/CSS 정리 (4)  (0) 2020.08.13
    [TIL] Day 2. HTML/CSS 정리-2  (0) 2020.08.11
    [TIL]Day 1. HTML/CSS 코드 정리  (0) 2020.08.10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