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객체지향 프로그래밍 - 추상객체지향 프로그래밍 - 추상화(encapsulation)IT 지식 2021. 3. 28. 15:18728x90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원칙 2: 추상화
1. 정의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에서의 추상화란 객체들에게서 공통적인 속성들과 행위들을 추출하는 것을 말한다. 좀 더 자세히 설명하자면, 곰, 토끼, 호랑이, 왜가리, 메기 등등의 동물들이 있다고 할 때, 이 동물들을 포유류, 조류, 어류 등으로 분리하는 것을 말한다. 추상화를 통해 공통적인 속성을 추출한 후에 개별 속성들을 부여하여 인스턴스를 만들 수 있다.
프로그램은 여러 모듈들로 구성되는데 커다란 소프트웨어를 완성하기 위해서는 어떤 모듈들을 만들어야 하는지를 결정해야 하고, 각 모듈은 어떤 특징과 역할을 갖는지를 정해야 한다. 체계적인 소프트웨어를 만들기 위해서는 추상화를 통해 전체적인 프로그래밍의 흐름을 생각한 후 코딩을 진행하는 것이 좋다(하지만 현실적으로 이렇게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경우는 많지 않다).
2.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에서 추상화를 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
- 어떤 종류의 객체들을 정의할 것인가?
- 각 객체는 어떤 필드들과 메스드들을 갖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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